2014학년도 홍익대 인문 논술 문제와 해설, 답안 (1번)
2014학년도 홍익대 인문 수시 논술고사 기출문제 중 1번 문제이다.
대학에서 발표한 공식적인 해설과 모범답안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2014학년도 홍익대 수시논술(인문)-문제, 해설, 모범답안 PDF 파일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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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제시문 (가)의 놀이 개념에 대한 시각을 요약하고, 이 시각을 바탕으로 제시문 (나)~ (라)에서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놀이의 의미를 (나),(다),(라)의 순서대로 각각 논하시오. (700±100자) [문과대학, 사범대학 및 예술학과 지원자에게는 타 문제 의 2배의 배점]
제시문 (가)
사람들은 보통 놀이는 진지함의 정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놀 이와 진지함의 대립 관계는 확정적인 것도 고정적인 것도 아니다. 단어의 개념은 언제나 그 반의어에 의하여 결정된다. 가령 놀이의 반의어는 진지함인데 일반적으로 일과 관련해 서 사용된다. 하지만 놀이와 진지함의 상보적 관계가 더 중요하다. 언어에서 놀이 개념은 반의어인 진지함보다 훨씬 더 근본적인 듯하다. ‘놀이 아님’을 표현하는 단어에 대한 필요 는 상대적으로 빈약했고, ‘진지함’에 대한 다양한 표현은 ‘놀이’의 개념적 반의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언어의 2차적 시도에 지나지 않는다. 진지함을 표현하는 단어들은 주로 열성, 노 력, 수고 등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이런 특성들은 놀이와도 관련이 된다. ‘진지함’이라는 단어가 나타났다는 것은 사람들이 놀이 개념에 하나의 독자적인 지위를 부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비교적 후대에 이루어진 과정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놀이 개념을 갖고 있는 게르만 언어들이 그 반의어들도 강조한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니다. 놀이의 의 미를 ‘진지하지 않음’, ‘심각하지 않음’이라고 정의해서는 그 의미가 완전히 파악되지 않는 다. 놀이 개념 자체는 진지함보다 더 높은 질서 속에 있다. 왜냐하면 진지함은 놀이를 배제 하려고 하는 반면, 놀이는 진지함을 잘 포섭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시문 (나)
자크 벵상의 인쇄소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에 따르면, 그곳에서 일어났던 가장 재미있는 사건은 노동자들이 집단적으로 고양이를 학살한 일이었다. 그들은 인쇄소 주인의 고양이만 도 못한 대접을 받으며 고양이 시중까지 들어야 했다. 그러던 중 인쇄소의 모든 사람들이 모여, 근위대와 고해를 담당하는 사제와 사형집행인이 완비된 모의재판을 벌였다. 그들은 고양이들에게 유죄판결을 내리고 최후의 의식을 거행한 뒤, 그 자리에서 자신들이 만든 교 수대에 그 짐승들을 매달았다. 떠들썩한 웃음소리에 인쇄소 여주인이 와봤다. 고양이가 밧 줄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본 그녀는 비명을 질렀다. 이 순간 남편인 인쇄소 주인이 나타났다. 그는 인쇄 작업이 모두 중단된 것에 격노하였다. 자신이 아끼던 고양이 회색둥이도 살해되 었다고 생각한 여주인은 노동자들이 단순한 작업 중단보다 더 심각한 불복종을 표현하고 있다고 남편에게 설명하려 하였다. 주인과 여주인은 안으로 물러났고 남은 사람들은 환희, 무질서, 웃음으로 미칠 지경이었다.
웃음은 거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그 뒤 며칠에 걸쳐 인쇄공들이 기분 전환을 위해 잠시 쉬려 할 때마다 레베이예는 최소한 스무 번에 걸쳐 그 모든 장면을 무언극으로 재연했다. 인쇄공들의 속어로 ‘모방(copie)’이라고 하는 것은 인쇄소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광대극 식으로 재연하는 것인데, 그것은 이들에게 중요한 오락이었다. 이 오락의 목적은 인 쇄소의 어떤 사람의 특징을 풍자함으로써 모욕을 주는 것이었다. 성공적인 ‘모방’은 그 대 상이 된 사람을 격노에 떨게 만들었지만(인쇄소의 속어를 쓴다면 ‘염소를 잡지만’), 그 동 안 동료들은 장단을 치는 것과 같은 ‘거친 음악’으로 그를 조롱하였다. 그들은 식자용 스틱 을 활자 상자 뚜껑 위에 굴린다든가, 망치로 벽을 친다든가, 찬장을 두드린다든가, 염소의 울음소리를 냈던 것이다. 염소 울음은 영어에서 누가 ‘당신의 염소를 죽였다’는 표현처럼 희생자에 가해진 모욕을 뜻했다. 콩타는 레베이예가 여태껏 알던 것 중 가장 재미있는 ‘모 방’을 했으며 가장 큰 ‘거친 음악’의 합창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을 강조했다. 고양이 학살과 ‘모방’으로 이루어진 이야기는 제롬의 생애 전체에서 가장 즐거웠던 경험으로 남아 있었다.
제시문 (다)
'청천양화소록(菁川養花小錄)'은 강희안이 직접 화초를 키우면서 알게 된 화초의 특성과 재배법 등을 자세하게 기록한 책이다. 여기에는 그가 꽃나무를 기르다가 한가한 틈을 내어 물가에 앉아 삶을 관조하는, 선비 화가의 꽃 기르는 마음이 담겨 있다. 아래의 글은 강희안 의 동생 강희맹이 형의 책에 대한 소개와 감회를 적은 서문이다.
돌아가신 형 인재(仁齋)선생은 재주와 덕을 온전히 갖추어 모든 사람들이 재상이 되리라 기대했지만, 끝내 자신의 뜻을 펴지 못하였다. 그러니 은덕이 감추어진 채 베풀어지지 못하 고 웅크린 몸을 펴지 못하게 된 경우이다. 그는 일찍이 청천양화소록(菁川養花小錄)을 지어 자신의 깊은 뜻을 담았다. 그는 이 책에서 옛 방법을 널리 모으고 자신의 견문을 첨 가하여, 건조하게 해야 할 것과 습하게 해야 할 것을 구별하고 모종을 내는 것과 꺾꽂이하 는 방법을 논하면서 은연중에 세상을 다스리고 교화를 돕는 뜻을 담았으니, 마음 깊이 지 극한 도에 통달하고 세상의 이치에 정통한 사람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아아! 화훼는 식물일 뿐이어서 서로 느끼거나 대화할 수는 없다. 그래서 구부리거나 펴는 것, 바로잡거나 휘게 하는 것, 꽃을 피우게 하거나 꺾어주는 일 등은 사람의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이치를 거슬러서는 안 되므로, 다만 그 식물의 본성에 따라 온전히 할 뿐이다. 만약 하늘이 그의 수명을 연장하여 이러한 솜씨로 세상을 다스리게 하였다면 사람들에게 끼친 어진 은혜와 이로움이 컸을 것이니, 어찌 꽃을 키우는 자그마한 일에 매달려 교화의 신묘한 재주를 다하였으랴.
제시문 (라)
참가자들은 대도시의 분주한 시가지에서 오렌지색 연기가 어디선가 뿜어져 나오기를 기 다린다. “오렌지색 연기를 기다려라! 연기가 나면 광란(rave)이 시작된다”는 것이 그들이 공유한 지시이다. 하루 전날 스피커와 음향시설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들은 참가 자들이 누구인지 알지 못한다.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준비된 자동차들은 거리를 막은 채 일제히 오렌지색 연기를 뿜어내고, 이를 몇 마일 밖에서 보고 몰려든 군중으로 거리는 순 식간에 가득 찬다. 음악소리와 함께 수천 명이 넘는 군중이 트럭과 버스 사이로 쏟아져 나 온다. 이는 1990년대 초에 영국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로 확산된, ‘거리를 점령하라 (Reclaim the Street)’는 구호로 잘 알려진 플래시 몹(flash mob)의 전형적인 한 장면이다. 2008년 영국 런던 템즈 강변에서는 눈에 띄게 배가 부른 한 무리의 임신한 여성들이 군중 속에서 나타나 함께 브레이크댄스를 추었다. 출산의 고통과 보육시설의 부족을 상징하는 춤이었다. 회합의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육체적 위험을 감수한 춤으로 인해 이 플래시 몹에 대한 대중적 기억은 강렬하게 남아있다. 최근 서울의 명동과 홍대 앞에서는 전문 댄 서, 대학생, 일반인들이 참여하여 ‘개(犬)식용 산업 반대’를 위한 플래시 몹을 진행하였다. 식용으로 고통 받으며 죽어가는 개들에 대한 학대행위를 멈추기를 바라는 뜻에서 기획된 것이었다. 플래시 몹은 인터넷이나 휴대전화를 통해 조직되는 군중의 회합으로, 참가자는 서로를 전혀 알지 못한다. 이들은 모였다가 짧은 시간 내에 흩어진다. 플래시 몹은 그 유래 를 명확히 알기 어렵고 정확하게 정의하기도 힘든 다양한 형식의 퍼포먼스로 변모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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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문제는 크게 두 부분이다.
1. (가)에서 얘기하는 놀이의 개념을 요약하고
2. 이를 바탕으로 (나), (다), (라)에서의 놀이의 의미를 정의하면 되겠다.
우선 1. (가)에서 이야기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가)는 놀이의 개념이 단순히 진지함의 반의어에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도리어 진지함마저 포섭하는 좀 더 상위 질서의 개념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그렇다면 2. 놀이는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나)에서의 놀이는 풍자다. 풍자는 곧 기득권에 대한 저항의 의미를 갖는다.
(다)에서는 화훼라는 일종의 놀이(취미)를 세상의 이치로까지 그 의미를 확장한다.
(라)에서는 플래시몹을 설명하는데 이 놀이는 집단이 전하고 싶은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다음은 이를 바탕으로 한 나의 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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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는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란 ‘진지함의 반의어’로서의 놀이이다. 하지만 (가)에서 얘기하고 있듯이 놀이는 이러한 의미 이상을 가지고 있다. 놀이는 ‘진지함’이 가질 수 있는 표현들을 모두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놀이는 ‘진지함’과 ‘진지하지 않음’을 넘어선 다른 차원의 개념이다.
제시문 (나), (다), (라)는 각각 이러한 놀이의 고차원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우선 (나)에서의 놀이는 저항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인쇄소의 인쇄공들은 그들을 억압하는 자본가에 대해 모방을 통한 풍자극으로 그들을 조롱한다. 이것은 소극적이지만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종의 저항이다. (다)는 놀이의 차원을 조금 더 이상적으로 본다. 화훼라는 일종의 놀이를 세상의 이치를 알고 교화시키는 의미로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여기서 식물을 가꾸는 일, 다시 말해 놀이는 세상을 다스리는 일이 된다. 제시문 (라)는 플래시 몹이라는 놀이를 설명하고 있다. 글에서 제시하는 플래시 몹 놀이는 단순히 모였다 흩어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일정 집단이 사회를 향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
정리하자면 (나)의 놀이는 저항의 의미를, (다)의 놀이는 세상을 다스리는 이치의 의미를, (라)의 놀이는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각각 담고 있다. 이는 모두 (가)에서 얘기한 것처럼 통상의 놀이 이상의 개념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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